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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로의 여행..
현대 포니 자동차
대한민국 최초의 고유 모델 자동차.
(1975년12월 생산 ~ 1982년2월 중단)
어릴적 부자집에만 있었던 자동차...
우리집에는 자전거 두대가 전부였던 시대..
내 기억에는 내가 고1 될때서야 처음으로 우리집에 자동차가 있었던 기억이......
진주에 여행을 갔다가, 꽤 유명하다는 한우집에 방문 했었는데. 그 가게 앞에 홍보용으로 주차해 놓은 포니... 신형 자동차에 대한 포스팅을 쓰다가. 갑자기 생각나서 사진 찾아 보니 딱 하나..ㅠㅠ 이럴줄 알았으면 좀더 찍어 놓을걸 하는 아쉬움이... |
포드와의 기술 이전이 결렬된 후 현대자동차는 1973년부터 독자적인 고유모델 개발을 모색하였고, 이탈리아의 자동차 디자이너인 조르제토 쥬지아로가 운영하는 카로체리아인 이탈디자인에 디자인을 의뢰하였다. 이탈디자인은 1973년 9월부터 디자인을 시작하여 같은 해 10월에 4개의 스케치를 완료하였고, 품평을 거쳐 디자인을 결정하였다. 당시 현대자동차가 이탈디자인과 차량 설계 도면과 금형 제작용 프로토타입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여 지불한 비용은 120만 달러로, 당시는 엄청난 액수임에도 지불하기로 결정하였다. 포니라는 차명은 당시 대한민국에서 공모를 통하여 지었는데, 수출 지향적인 부분도 반영되었다. 1974년 11월에 이탈리아 토리노 모터쇼에서 포니와 콘셉트 카인 포니 쿠페가 공개되었다. 포니 쿠페는 실제로 시판되지 못하여 콘셉트 카 단계에서 마무리되었다. 엔진은 당시 현대자동차의 기술제휴 회사였던 미쓰비시 자동차의 1,238cc 새턴 엔진과 4단 수동변속기를 적용하였으며, 미쓰비시 랜서의 후륜구동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포니는 대한민국 최초의 고유모델 자동차이며, 이를 통하여 대한민국은 아시아에서는 일본에 이어 2번째로, 세계에서는 16번째 로 고유모델 자동차를 만든 국가가 되었다. 1976년 1월 26일부터 판매가 시작되었으며, 가격은 2,289,200원 선에서 판매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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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mm)3,970(3도어 해치백, 4도어 패스트백)3,980(5도어 스테이션 왜건)
전폭(mm)1,558(3도어 해치백, 4도어 패스트백)
1,560(5도어 스테이션 왜건)
전고(mm)1,360
축거(mm)2,340
윤거(전, mm)1,278
윤거(후, mm)1,248승차 정원2명(픽업)
5명변속기수동 4단
자동 3단서스펜션(전/후)맥퍼슨 스트럿/판 스프링구동 형식후륜구동엔진 형식GTS(1.2L)
GNS(1.4L)연료가솔린배기량(cc)1,238(1.2L)
1,439(1.4L)최고 출력(ps/rpm)80/6,300(1.2L)
92/6,300(1.4L)최대 토크(kg*m/rpm)10.8/4,000(1.2L)
12.5/4,000(1.4L)
그래도 가끔 쉽지 않지만 길에서 볼수 있어서 옛날 감성을 느낄수 있어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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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드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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